캠핑 침낭 종류 특징 추천 무엇을 고를까
가을을 넘어 이제 동계캠핑 시즌으로 가고 있다. 동계 캠핑시 꼭 필요한게 캠핑 침낭이 아닐까 생각한다. 많은 분들이 겨울에 사용할 캠핑침낭은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많이 고민하실 것이다. 침낭은 하계용, 3계절용, 동계용 침낭 으로 나누어지는데 오늘은 조금 더 깊게 들어가서 특징과 추천 제품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형태에 따른 종류
1-1 직사각형 침낭
직사각형 침낭은 하계용, 3계절용 으로 대부분 출시된다. 몸을 조이지 않아 불편함 없이 사용 가능하고 목 부분이 개방되어 있어 답답한 느낌을 덜 받는다. 옆 부분에 지퍼를 열어 넓게 사용할 수도 있고, 지퍼를 닫아서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보통 봄, 여름, 초가을까지 사용되며 가격대도 반미라형과 미라형 침낭 보다는 저렴한 가격에 출시되고 있다.
1-2 반 미라형 침낭
보통 초가을부터 초겨울까지 사용할 수 있는 침낭이다. 체온유지를 위해 보온성이 직사각형 보다는 강한 제품으로, 오리털이나 거위털인 (다운), 그리고 합성솜으로 제품이 출시된다. 구스다운 같은 경우는 가격이 상당히 높게 형성되어 있다..
겨울이 아닌 3계절 용으로 사용하실 거라면 합성 솜으로 출시된 제품도 효율성이 좋다.
1-3 미라형 침낭
극동계용 침낭으로 출시 되며 대부분 오리털이나 거위털로 출시되고 있다. 얼굴까지 모두 덮을 수 있어 한겨울에도 체온유지를 해준다. 내부 공간이 좁은 만큼, 보은 성능이 상당히 우수하고 머리와 목 부분을 벨트로 조여줘 찬공기 유입을 최대한 막아준다.
2. 침낭 종류가 너무 많아서 대체 뭘 사야 할까
위에서 말씀드린 침낭 중에서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많은 분들이 고민하실 것이다. 사용하는 충전재의 종류도 다양하고 가격도 다양해서 고민 이라면 이런 부분을 참고하면 좋다.
오리털(다운) 미라형 제품은 비박이나 전문 산악용에 적합하고 훨씬 더 저렴한 합성솜 침낭은 오토캠핑 등에 다양하게 활용하기 좋다. 3계절 침낭이라고 해도 오토캠핑장에서 난로와 함께 사용한다면 겨울철에도 충분하게 사용하다. 계절 환경에 맞춰 적절하게 선택하면 되겠다.
3. 무거운 제품이 보온성이 좋을까
일반적으로 덕다운을 제외한 합성솜 충전재를 사용한 침낭 중에는 충전제에 중공섬유 사용 비율이 높아서 가벼운 제품보다는 무거운 제품이 보온성이 좋은 경우가 많이 있다. 그렇다고 너무 무거운 제품을 선택하기 보다는 수납과 들고 다니기 편한 가벼운 제품의 중간 쯤을 선택하는 게 좋다
4. 침낭에 습기가 남아 있는 채로 보관해도 될까
날씨가 흐린 날이나 비가 오는 날에 급하게 장비를 챙기느라 습기에 젖어있는 침낭을 그대로 돌돌 말아 보관한다면 곰팡이가 생기거나 심한 냄새가 날 수 있다. 사용 후에 충분히 건조시켜 보관해야 한다.
침낭의 특성상 야외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세탁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외부 온도로부터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주는 보온성이 세탁 후에도 어느정도 유지되는지를 보고 구매하셔야 한다.
대부분의 제품 정보에는 세탁 전과 후에 보온성을 표기하고 있으니 꼭 참고하길 바란다
5. 침낭, 세탁은 어떻게 해야 할까
보통의 침낭은 제품에 따라서 제품 취급 표시택이 있다. 설명서 대로 세탁을 한 후, 뭉친 곳이 있다면 잘 두드려 펴서 건조해야 한다. 세탁기에서 드라이 건조 보다는 자연광, 자연풍으로 말리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