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소식

캠핑장작 추천 고르는 방법

by health magazine 2022. 10. 5.
반응형

캠핑 장작 추천 고르는 방법

 

완연한 가을이 훌쩍 지나고 있다. 이제 겨울 캠핑을 준비해야 할 시기이다. 캠핑을 사랑하는 캠퍼라면 겨울 캠핑은 꼭 한 번은 해봐야 하는 법이다. 동계 캠핑의 꽃은 뭐니 뭐니 해도 불명이다. 보온 효과는 물론이고 바비큐도 먹을 수 있고 감성까지 더해주는 불멍! 겨울 캠핑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생각한다. 오늘은 화로대 사용 시 어떤 장작을 사용해야 좋은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캠핑-일러스트

1. 장작의 종류

2. 캠핑 장작에 불이 잘 붙지 않는 이유는

3. 어떤 장작을 사야 할까

4. 친환경 톱밥 장작

 

1. 장작의 종류

많은 캠퍼들이 캠핑 장작은 모두 똑같은 나무를 사용한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장작은 크게 잡목과 참나무로 나뉜다. 장작의 가격도 천차 만별이라서 무조건 저렴한 장작을 선택하기보다는 각각의 캠핑 장작마다 장. 단점이 있으니 오늘 포스팅을 참고해서 장작을 선택할 때 참고해 구매하도록 하자.

 

1. 참나무

참나무는 활엽수과로 굴참, 갈참, 졸참, 떡갈, 신갈, 상수리나무 등 다양한 부류로 나뉜다. 모두 도토리과의 열매를 맺는데 참나무는 속이 꽉 차고 숯 형태에서 오래 연소하기 때문에 일반 잡목보다는 화력이 좋고 오래 탄다는 장점이 있다. 몸에 이로운 원적외선이 나온다고 알려져 있어 실내 화목용이나 바비큐 구이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2. 잡목

잡목은 참나무를 제외한 모든 나무 종류를 뜻한다. 장작으로 많이 쓰이는 종류는 낙엽송, 소나무, 전나무, 아카시아 나무 등이 있는데 장점이라고 한다면 나무가 물러 마르기도 쉽게 마르고 불이 잘 붙는다는 장점이 있다. 순간 화력은 좋지만 같은 kg의 장작이라도 화력 지속시간은 참나무의 40%밖에 도달하지 못한다.

 

 

2. 캠핑 장작에 불이 잘 붙지 않는 이유는

 

인터넷이나 캠핑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장작은 대부분 참나무를 사용하고 있다. 간혹 캠핑장에서 구입한 장작이 이상하게 불이 잘 붙지 않는 경험을 한 적이 한 번은 있을 것이다. 이는 장작이 야외에 오랜 기간 방치된 경우인데 장작 안쪽으로 습기가 많이 들어갔기 때문이다.. 캠핑장에서 장작을 고를 때는 단단하거나  습기가 적은 것을 고르는 게 좋다.

날씨가 화창한 날에는 위쪽에 있는 장작을, 흐린 날에는 중간이나 아래쪽에 있는 장작을 선택하는 게 좋다.

 

 

불멍

 

 

3. 어떤 장작을 사야 할까

참나무 장작을 사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장작의 상태가 현저하게 틀려지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미리 사두는 것 또한 방법이다. 수분함량은 15~ 20%가 가장 좋다. 15% 이하일 경우 점화는 잘 되지만 금방 타버리고 20% 이상일 경우 불이 잘 붙지 않고 연기만 나는 경우가 많이 있다.

 

4. 친환경 톱밥 장작

최근에는 장작 대체용으로 톱밥 장작이 출시되고 있으며 일부 캠퍼들이 사용하기도 한다. 친환경 재생 장작인 톱밥은 불을 붙이기가 쉽고 오래 탄다는 장점이 있다. 우리가 화목난로 대체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펠렛과 같은 방식이다. 열이 많이 나고 본드 등의 첨가제나 이물질이 들어가 있지 않아서 바비큐 용으로도 좋다

 

톱밥-장작

 


캠핑용 장작으로는 참나무 장작이 가장 적합하며 바비큐를 하기에도 가장 적당 하다. 온라인에는 무수히 많은 장작이 판매되고 있다. 캠핑 장작을 선택할 때는 참나무, 수분함량, 가격 등을 종합해서 구입하면 캠핑 시에 감성 넘치는 불멍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모두들 즐거운 캠핑 하길 바라며 겨울철 난방시에는 화기 사용에 주의해서 일산화탄소에 노출되는 일이 없도록 하자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