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소식

텐트 원단 종류 텐트 관리방법 자외선 관계 알기

by health magazine 2023. 3. 25.
반응형

텐트 원단 종류 텐트 관리방법 자외선 관계 알기

 

봄캠핑 시즌이 다가오면서 많은 분들이 캠핑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캠핑의 핵심인 텐트는 더욱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번에는 텐트의 원단 종류와 자외선과의 관계, 그리고 텐트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캠핑

 

1. 텐트 방수 단위

 

텐트의 방수 단위는 "mm"를 사용합니다. 이는 텐트 재질이 견디는 물의 압력을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텐트 재질의 방수능력이 높을수록 물이 스며들어오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00mm 방수능력을 갖는 텐트는 1000mm의 압력을 견디며, 비가 적게 내리는 가벼운 우천 상황에서는 충분한 방수능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강한 비나 폭우 등의 경우에는 더 높은 방수능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캠핑용 텐트의 방수능력은 1000mm ~ 5000mm 사이의 범위에 있으며, 이외에도 높은 방수능력을 가진 고급 캠핑 텐트는 10000mm 이상의 방수능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캠핑 텐트를 선택할 때 방수능력을 고려하여 적절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시크래프트

 

2. 텐트 원단 종류

 

텐트의 원단 종류는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캠핑용 텐트에 사용되는 원단은 내구성, 방수성, 통기성 등을 고려하여 선택됩니다. 대표적인 텐트 원단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폴리에스터(Polyester): 폴리에스터는 경제적이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방수성과 통기성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캠핑용 텐트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2. 나일론(Nylon): 나일론은 경량이면서도 내구성이 높아 많이 사용됩니다. 방수성과 통기성이 좋아서 건조가 빠르고 쉽게 다룰 수 있습니다.

3. 코튼(Cotton): 코튼은 자연 섬유 원단으로 통기성이 좋아서 쾌적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방수성이 약해서 비가 많은 지역에서는 사용이 제한됩니다.

4. 폴리코튼(Poly-cotton): 폴리에스터와 코튼의 혼용원단으로 텐트 내구성과 통기성, 방수성이 모두 좋은 원단입니다.

5. PVC(Polyvinyl chloride): PVC는 내구성이 높고 방수성이 우수하여 텐트 바닥재로 사용됩니다.

6. 메쉬(Mesh): 메쉬는 통기성이 높아서 여름철 캠핑에 적합합니다. 그러나 방수성이 없기 때문에 비가 오는 날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텐트 원단의 종류는 다양하며, 적절한 원단을 선택하여 캠핑 환경과 목적에 맞는 텐트를 구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임

 

3. 텐트와 자외선

 

텐트 소재는 일반적으로 자외선(UV) 차단 처리가 되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자외선에 노출되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손상은 원단의 색상 변화, 닳음, 깨짐, 탄력성 및 내구성 감소 등의 문제를 일으키며, 이러한 손상은 텐트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텐트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치가 필요합니다.

  • 텐트를 설치할 때는 가능한한 직사광선이 적게 들어오는 그늘진 곳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 텐트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텐트를 가능한한 작은 크기로 접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텐트를 사용한 후에는 텐트를 깨끗하게 닦아서 건조한 후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여 텐트를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텐트 전용 스프레이나 원단 세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정기적인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텐트의 내구성과 방수성을 유지하기 위해 지퍼, 스티치, 테이프 등을 검사하고 필요한 경우 보수 또는 교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밤-하늘

 

 

 

 

4. 텐트 관리


청결 유지하기: 텐트를 사용하기 전에는 내부와 외부를 청소해야 합니다. 먼지, 이물질, 물기 등을 제거하여 텐트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그림자에서 말리도록 합니다.

방수 처리: 방수 처리가 된 텐트라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방수성이 감소합니다. 그러므로 텐트 사용 전에는 반드시 방수 처리를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방수 처리가 필요하다면 방수 스프레이를 구매하여 재 코팅이 가능합니다

보관 방법: 텐트를 잘 보관하는 것은 텐트 수명을 연장하는 데 중요합니다. 사용 후에는 반드시 텐트를 완전히 건조시킨 후 접어서 보관합니다. 그리고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그늘진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 조건: 텐트를 사용할 때는 사용 조건에 따라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바람이 강하면 텐트를 고정하는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유선을 사용하거나 텐트를 낮게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비가 올 경우 텐트 바닥이 젖지 않도록 바닥에 테이프를 붙이거나 바닥 매트를 깔아줍니다.

이러한 팁을 참고하여 텐트를 잘 관리하고 유지보수하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캠핑은 자연 속에서 새로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특별한 활동입니다. 하지만 텐트를 사용하는 캠핑은 그만큼 관리와 유지보수가 중요합니다. 올바른 원단 선택과 자외선 대비, 그리고 청소와 유지보수를 통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텐트를 만들어 보세요. 모두 즐거운 봄 캠핑을 즐기시기를 바랍니다!

 

 

 

 

2023년 캠핑의 시작은 Camping magazine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