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소식

캠핑 종류 알아보기 (백패킹, 차박, 부시크래프트)

by health magazine 2023. 2. 26.
반응형

캠핑 종류 알아보기

 

2023년에도 대한민국의 캠핑 열기는 식지 않을 전망이다. 올해 처음 캠핑에 입문하시는 분들을 위해 캠핑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캠핑의 종류도 워낙 다양해서 본인의 스타일에 맞는 캠핑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캠핑은 주로 야외에서 즐기는 여가 활동으로, 이를 위해 텐트나 캠핑카 등을 이용하여 자연 속에서 숙박하며 즐기는 활동이다

 

썸네일



1. 텐트 캠핑: 가장 대표적인 캠핑 종류로, 텐트를 설치하여 자연 속에서 캠핑을 즐기는 것 이다. 캠핑장이나 산, 강가 등 다양한 장소에서 즐길 수 있으며,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텐트가 있어 다양한 형태로 캠핑을 즐길 수 있다.

2. 카라반 캠핑: 모바일 하우스 또는 트레일러를 이용하여 여행하는 캠핑 방식이다. 미국에서부터 시작된 이 방식은, 주택과 비슷한 기능을 가진 카라반을 끌고 다니며,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것을 추구 한다.

 

 



3. 캠핑카 캠핑: 캠핑카는 차량과 하나로 결합되어 있는 형태이다. 이동하는 동안에도 캠핑장의 시설을 이용하지 않고도 캠핑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캠핑카는 주행 시에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장소를 여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4. 글램핑: 글램핑은 Glamourous(러그와 정통) + Camping(캠핑)의 합성어로, 고급스러운 캠핑을 말한다. 기존 캠핑과는 달리, 집과 같은 편안한 공간에서 캠핑을 즐길 수 있다. 텐트, 캠핑카 등의 숙박 시설물을 미리 구비해 놓거나, 고급스러운 컨테이너 하우스 등을 이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비박-캠핑

 

 

 

5. 부시크래프트: (Bushcraft): 대체로 야생에서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의미 한다. 캠핑과는 다르게 숲이나 산악지대에서 자연을 활용해 살아남는 기술을 배우고 연습하는 것을 중점으로 한다.

부시크래프트의 주요한 목적은 야생에서 생존하는 것. 따라서, 음식과 숙소, 그리고 전자기기 등을 가져가지 않고 자연환경에서 불을 짓고, 식량을 구하고, 숙소를 구축하며, 필요한 도구와 수단을 제작하고 사용하는 기술을 배우게 된다.

 

부시크래프트는 자연 환경과 함께 살아가는 기술을 배우고, 자신의 능력과 자원을 활용해 생존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체력과 지구력이 필요하다.

 

 

부쉬크래프트

 

 

6. 모토캠핑: (Motocamping): 오토바이를 이용하여 캠핑을 즐기는 것을 의미 한다. 오토바이를 타고 차근차근 멀리 떨어진 자연 속으로 들어가 캠핑을 즐기는 것이다.

모토캠핑의 장점은 오토바이를 타고 다양한 곳을 여행하면서 캠핑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자연 속에서 타는 오토바이의 경험과 캠핑의 즐거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캠핑과 여행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캠핑이다.

 

 

 

 

 

7. 비박캠핑(Bivouac camping): 대개 산악, 등산 또는 백패킹과 같은 야외 활동 중에 사용되는 기술적인 용어로, 간이 텐트 없이 자연에서 잠을 자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캠핑장이나 텐트 카라반등에 묵지 않고 자연 속에서 캠핑을 즐기는 것으로, 적극적인 등산이나 하이킹을 할 때 사용된다.

비박캠핑은 간이 텐트나 쉘터 대신에 슬립백이나 타프를 이용하여 구축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반적으로 가벼운 배낭을 들고 다니는 것이 일반적이다.

 

비박캠핑을 즐기기 위해서는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며, 일정 기간동안 자연 속에서 생활하면서 필요한 것들을 충분히 준비해야한다. 이를 통해 더욱 자연과 가까이 소통하고, 자연을 더욱 깊이 이해하며, 그 속에서 새로운 경험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차박

 

8. 차박(Car Camping): 차 안에서 캠핑을 즐기는 것을 말한다. 차량 내부를 침대로 꾸며서 자는 것이 일반적이며, 캠핑용품과 식량 등을 차에 실어놓고 여행하는 형태이다.

차박은 캠핑장에서 캠핑을 즐길 때와는 달리, 차 안에서 생활하면서 여러 지역을 여행할 수 있어 자유롭고 편리한 측면이 있다. 또한, 캠핑용품을 비롯한 물품들을 차 안에 실어놓고 다니므로, 캠핑장에서 캠핑을 즐기는 것보다는 준비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이 적다.

 

차박을 즐기는 방법은 차종, 차량 내부 공간, 차에 부착 가능한 캠핑용품 등에 따라 다양하다. 차량 내부 공간이 넓은 RV(Recreational Vehicle)나 캠핑카, 밴 등 대형 차량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고, 작은 승용차에서 매트리스나 침대, 텐트 등을 이용하여 즐기는 경우도 있다.

 

9. 백패킹(Backpacking): 가벼운 장비와 식량을 가지고 등산이나 트래킹 등의 야외 활동을 즐기는 것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등산 가방에 장비와 식량 등을 넣고 등산을 하는 것이 특징이다.

백패킹은 자연과 함께하는 야외 생활을 즐기는 취미로서, 힐링과 휴식을 위해 즐기는 경우도 있고, 체력 향상과 자신의 한계 돌파를 위해 도전하는 경우도 있다. .


 

캠핑의 종류도 워낙 다양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포스팅을 해보았다. 캠핑에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이라면 오토캠핑장을 이용하고 텐트를 설치하는 캠핑 방법이 적합하다. 요즘에는 차박을 하시는 캠퍼 분들도 많이 늘었으며, 카라반과 캠핑 트레일러를 가지고. 캠핑을 즐기시는 분들도 많이 있다. 그밖에 캠핑 종류들은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하므로 차근차근 하나씩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