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소식

텐트 관리 방법 수명 연장 하기

by health magazine 2023. 2. 20.
반응형

텐트 관리 방법 수명 연장 하기

 

매주마다 캠핑을 즐기는 사람, 또는 일 년에 한두 번 휴가 때나 친구 또는 가족들과 캠핑을 떠나는 사람, 모두 마찬가지로 자신의 소중한 텐트를 잘 관리해서 오랫동안 사용하길 원할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텐트 관리 방법을 알아보고 수명을 연장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텐트-관리

 

1. 텐트 말리기

 

비에 젖은 채로 또는 습기가 가득 찬 눅눅한 상태로 텐트를 그대로 가방에 넣어 보관 게 되면 패브릭과 코팅의 수명이 현저하게 줄어든다. 텐트를 장기간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 후 텐트를 청결히 해주고 건조한 상태로 직사광선이 없는 시원한 그늘에서 보관하여야 한다.

 

 

2. 폴 관리

 

폴대의 손상은 대부분 텐트 설치 시에 발생하거나 또는 강한 바람, 눈 등 자연적 재해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이 있다.

 

비바람이 강한 날에는 최대한 빠르게 철수하는 것이 좋다. 또한 겨울철 동계 캠핑 시 텐트 위에 눈이 쌓였을 때는 자주자주 위에 쌓인 눈을. 털어주는 것이 좋다.  눈의 무게가 생각보다 엄청나기 쌓인 눈으로 인해 폴대가 부러지는 경우도 빈번하게 일어난다.

 

 

설치와 철수 시 간단한 방법으로도 폴대를 깨끗하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프레임을 조립할 때 끝부분이 서로 부딪히면서 찌그러지거나 끝부분이 갈라지게 되면 폴 때의 강도가 현저하게 약화되기도 하며 다양한 손상을 준다.

 

텐트 설치 시에는 과도하게 힘을 주는 것은 피에서 폴대의 단면이 변형되는 것을 방지하고 연결된 폴을 구부리기 전에 완전히 도킹이 되었는지 확인을 하고 구부리는 것이 중요하다.

 

 

폴텐트-폴

 

 

폴을 해체할 때에는 가운데 부분에서 바깥쪽으로 당김줄에 텐션이 골고루 가해지도록 해야 한다. 특히나 바닷가 캠핑이나 노지 캠핑 시 폴 안으로 소금기나 많은 먼지가 들어가 있다면 폴대의 교차점을 중심으로 깨끗이 청소를 한 후 보관해야 한다.

 

 

폴대

 

 

-

 

 

3. 풋 프린트 사용

 

풋 프린트는 텐트의 바닥을 오염시키지 않도록. 도와주며 텐트 바닥의 마모를 막아주고 땅에서 올라오는 냉기를 차단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텐트의 수명을 늘리기 위해서는 꼭 깔아 둬야 하는 텐트 관리 방법 중의 하나이다.

바닥으로부터 어느 정도 습기나 냉기를 막아 주기도 하며 더러운 것으로부터 접촉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텐트를 오래 사용하고 싶다면 꼭 사용하도록 하자.

 

풋-프린트

 

4. 지퍼나 벨크로 사용 시 주의

 

텐트의 지퍼를 사용할 때는 닫히지 않는 것을 억지로 닫을 때 텐트의 스킨이 찢어지거나 지퍼가 망가지는 경우가 많이 있다.

 

텐트의 패브릭은 팽팽하게 설치되도록 설계가 되어 있기 때문에 지퍼는 항상 텐션을 가지고 있다. 지퍼를 조심스럽게 열고 닫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요즘에는 일명 (찍찍이) 벨크로를 이용한 방식의 텐트들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좋은 텐트 관리방법으로 텐트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싶다면 벨크로를 이용할 때도 천천히 떼었다 붙였다 하는 것이 중요하다

 

 

5. 자외선 햇볕 차단

 

텐트는 비바람과 같은 악천후는 물론 강한 햇볕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한다. 그렇지만 장시간 텐트를 햇볕에 오랫동안 노출시켜도 된다는 건 아니다. 자외선에 오래 노출되게 되면 나일론 섬유는 강도가 저하되거나 말라서 부스러지기도 한다. 특히나 겨울  장박시 많이 찢어지거나 스킨이 삭는 경우가 많이 있다. 기본적으로 모든 텐트는 사용이 끝나면 직사 태양광선을 피해 보관해야 한다.

 

 

 

타포린-방수포

 

겨울철 장박이나 텐트를. 오랫동안 야외에 설치해야 한다면 텐트관리 방법으로 타포린 방수포를 텐트 위에 덮어놓으면 자외선을 막아주어 텐트를 좀 더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텐트의 수명은 본인이 텐트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오랫동안 수명을 연장할 수도 있고 오래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다. 오늘 설명을 해드린 텐트 관리 방법만 숙지해 두신다면 소중한 내 텐트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