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소식

캠핑 고기 맛있게 굽는 팁 방법 알아보기 캠핑용 숯

by health magazine 2023. 1. 3.
반응형

캠핑 고기 맛있게 굽는 팁 방법 알아보기

 

 

캠핑-고기

 

 

캠핑가서 어떤 음식을 먹을까 많은 분들이 고민을 하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먼저 떠오르는 메뉴는 역시 고기 일 것이다. 물론 스토브나 버너에 구워도 맛있지만 화로대 숯에 구워 먹는 고기 맛은 확실히 틀리다. 그래서 오늘은 캠핑가서 캠핑 고기를 맛있게 구워먹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자.

 

 


초보 캠퍼 분들이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 바로 활활 타오르는 장작이나 숯 위에 석쇠나 그리들을 올려 바로 고기를 굽는 것이다 .이는 불에 고기를 굽는 것이 아니고 고기를 태우는 것이 되므로 장작불을 피워 숯을 만든 후에 숯의 열기로 만 고기를 구워야 맛있는 캠핑 고기를 먹을 수 있다.

 

캠핑용-숯

 

장작을 태우는게 번거롭다면 처음부터 구이용 숯을 달궈서 사용해도 된다. 하지만 늦은 저녁 연인 또는 가족들과 함께 불 멍을 실컷 하고 난 후, 다 타고 남은 장작 숯 위에 고기를 굽는 것이 제 맛이 아닐까 생각한다.

 

백탄조개탄
왼쪽: 백탄 오른쪽: 비장탄

 

1. 백탄, 비장탄

 

 

시중에는 다양한 바베큐용 숯이 많이 판매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백탄, 비장탄을 사용하는 것이 적당하다. 백탄은 1,000~1,200도 고온에서 탄화 시킨 후 흙 또는 재 가루를 덮어 급냉 시킨 숯이다. 

 검은 숯에 약간 희끗희끗한 기운이 도는 숯이 백탄이다.

 

백탄의 특징은 불이 쉽게 붙지 않고  화력도 약하지만 불이 상당히 오래간다.

 

비장탄은 황금탄 이라고도 부르는데 1,400도 고온에서 20일 정도 구워지기 때문에 불순물이 거의 제거된다.

비장 탄의 특징은 화력이 강하고 지속시간 또한 매우 길다

고기를 구울 때는 이 두 숯이 가장 적합하다고 볼 수 있으므로 구매할 때 백탄과 비장탄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숯-종류

 

백탄 비장탄의 특징은 육즙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훈연 효과로 고기의 풍미를 더하기 때문에 더욱더 부드럽고 고소한 캠핑 고기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조개탄
차콜 조개탄

2. 차콜, 조개탄

시중에는 차콜 조개탄 이라는 성형탄이 캠핑용 숯,바베큐용으로 많이 나오는데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편이고 그을음 없이 깔끔하게 고기를 구울 수 있다. 바베큐 전용으로 만들어 졌기 때문에 강한 발열량을 가지고 있는게 특징이며 잔재가 적게 남는다. 보통 마트에서도 흔하게 판매되는 숯이다

 

 

참나무-장작

 

3. 참나무장작

 

바비큐 전용 숯이 아니더라도 참나무 장작을 이용하면 맛있게 고기를 구울 수 있다.

 참나무는 몸에 이로운 원적외선이 나와 실내 화목용이나 캠핑용 숯, 바비큐 구이용으로 많이 사용한다.

불멍을 하고 난 다음 숯이 남았을 때 그 위에 석쇠나 그리들을 올려 바베큐를 하면 정말 맛있는 캠핑용 고기를 먹을 수 있다. 장작을 구매할 때는 참나무를 이용하도록 하자.

 

 


숯에 삼겹살을 구워 먹기란 쉬운 일 이 아니다. 고기의 기름이 떨어져 불이 활활 붓기도 하며 속은 있지 않고 검게 타 버리기 때문에 주로 캠핑장에서는 기름기가 적은 목살을 많이 먹는다.

 

그렇다고 삼겹살을 맛있게 구울 수 없는 건 아니다. 숯에 불을 착화 시킬 때 여유를 가지고 충분하게 착화 시켜야 하며 숯이 자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얀색 재가 많이 보일 때까지 끊기를 가지고 기다리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기름기가 많은 삼겹살을 구울 때는 숯에 공기 접촉을 줄여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공기 접촉이 줄어든다는 것은 불이 이 금방 꺼질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숯의 양을 많이 해야 화력을 보완해 주며 지속 시간을 늘려준다

 

또한 인위적으로 선풍기나 부채 등으로 산소공급을 해주며 고기를 구워주면 기름이 떨어진다고 해도 불이 활활 올라오지 않고 더욱더 맛있게 고기를 구울 수 있다.

 

고기는 두께에 따라서 구워지는 시간과 훈연의 향이 틀려 진다.

투툼한 고기가 덜 타고 기름이 더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훈연의 향이 더 많이 나게 된다

 

사소한 부분이지만 그래도 조금 더 맛있는 고기를 먹기 위해서는 요정도 상식을 알아두면 조금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