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소식

캠핑의 종류 알아보기 "캠핑 매거진"

by health magazine 2022. 9. 26.
반응형

 캠핑의 종류 알아보기 "캠핑 매거진"

 

사회적 거리두기 확산으로 많은 분들이 캠프닉을 즐기고 계시다.

캠핑 차박등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든 떠날 수 있는 여가 생활이 인기를 끌고 있다.

캠핑 관련 용품들도 지속적으로 계속 출시되고 있으며 캠핑장 예약도 하늘의 별따기다. 

캠핑의 열기는 앞으로도 계속 될 전망이다.

그렇다면 오늘은 캠핑 종류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캠핑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고 남들과 캠핑에 관해서 대화를 할 때 이 정도는 알아두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캠핑-종류


  1. 오토캠핑
  2. 차박. 카라반
  3. 백패킹
  4. 글램핑
  5. 자전거,모토캠핑
  6. 비박 부쉬크래부트
  7. 노지캠핑

 

1. 오토캠핑

 

오토-캠핑

 

 

오토캠핑은  (automatic)와 야영을 뜻하는 (camping)이 더해진 합성어로 언뜻 보면 차박과 는 조금 헷갈릴 수 있는 단어인데, 쉽게 말해 편하게 전기 시설과 각종 샤워시설,, 개수대를 이용할 수 있는 캠핑장을 찾는 것을 오토캠핑이라고 한다.

일정의 금액을 내고 캠핑장을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다른 캠핑의 종류보다는 훨씬 더 편하게 캠핑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2. 차박. 카라반

 

차박

 

차박- 오토캠핑과는 다르게 차량만 있으면 어디든 떠날 수 있는 것이 바로 차박이다.

차량 안에서 숙식을 해결하고 기동성이 좋아서 어디든 빠르게 움직일 수 있다.

텐트 설치와 타프 설치등 불편한 점 없이 간편하게 떠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SUV 차량 뒷좌석을 평탄화 해서 잠을 잔다.

요즘에는 차량 후면에 도킹텐트를 연결하여 함께 사용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카라반은 말 그대로 캠퍼밴을 이용해서 캠핑을 떠나는 것으로 단점이라 한다면 길이 굽어진 멋진 장소는 차량 특성상 찾아가기 힘들다.

오토 캠핑장도 카라반은 대부분 출입이 불가해서 보통은 주차장이나 바닷가 근처에서 캠핑을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다.

 

.

 

3. 백패킹

 

백-패킹


백패킹은 '짊어지고 나른다'라는 뜻으로, 1박 이상의 야영생활에 필요한 장비를 갖추고 정해진 구간을 여행하는 것이다.

말 그대로 차량 이용 없이 최소한의 캠핑용품만을 챙겨 떠나는 캠핑을 백패킹 이라고 한다.

대부분 매니아 층들이 많이 있으며 강이나 계곡, 산 등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는 곳을 많이 찾아가신다.

발길이 닿는 대로 떠나는 분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아이와 가족 보다는 혼자 또는 동호회 인들과 많이 다니고 있다 

 

 

4. 글램핑

글램핑


글램핑이란 사전적인 의미로 고급화된 야영으로 '화려하다. 매혹적이다' 라는 뜻으로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쓰이는 말이다

캠핑용품이 따로 필요하지 않고 글램핑장에 마련된 시설을 이용하는 것이다.

텐트 내부에는 모든 장비가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몸만 가서 편하게 즐길 수 있다.

다만 일반 캠핑장에 비해서 가격은 많이 비싼 편이지만 그만큼 좋은 시설을 자랑하는 것이 특징이다.

 

 

 

5. 자전거, 모토 캠핑

 

모토-캠핑


자전거를 타고 캠핑을 하는 것을 자전거 캠핑, 오토바이를 타고 캠핑을 떠나는 것을 모토캠핑 이라고 한다.

보통 간편하게 짐을 꾸려 떠나기 때문에 텐트와 버너, 경량 체어, 경량 테이블, 정도만 챙겨가지고 다니시는 분들이 많이 있다.

자전거 캠핑은 보통 3박 이상의 일정으로 떠나는 분들이 굉장히 많다



6. 비박과 부쉬크래프트

 

비박



비박(bivouac) 이란 텐트를 사용하지 않고 침낭만 가지고 어디든 떠나시는 분들을 비박러 라고 한다.

부시크래프트도 많은 캠핑용품을 따로 준비해 가지 않고 자연에서 얻은 재료들과 용품들로 캠핑을 즐기시는 분들이다.

매니아 층이 많이 있으며 국내에는 몇 안되는 캠퍼 분들만 있을 뿐이다.

비박과 부시크래프트 흉내를 내시는 분들은 많이 있지만 진정한 부시크래프트를 즐기는 분들은 그렇게 흔하지 않다.

 

 

7. 노지캠퍼

 

노지-캠핑

 

캠핑장이 아닌 주로 노지를 찾는 캠퍼들을 노지 캠퍼라고 한다.

캠핑장 예약이 힘들어지면서 요즘 노지 캠퍼들도 상당히 많이 늘어나고 있다.

많은 분들이 그렇지 않겠지만 일부 몰지각한 캠퍼들은 노지에 찾아가 쓰레기와 온갖 민폐를 저지르고 있는 분위기라서 요즘은 달갑지 않게 보는 시선들도 많이 있다.

하지만 클린 캠핑을 한다면 언제 어디든 떠나고 싶을 때 떠날 수 있는 노지 캠핑의 매력 또한 빠질 수 없는 감성이 있다.

 


대략 큰 분류의 캠핑의 종류는 이 정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본인의 캠핑 스타일에 맞춰 캠핑을 어떻게 즐기는 것이 캠핑의 매력이 아닐까 생각한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